ITAM Store 두번째 블록체인 (선택의 자유)

2019.05.13 20:08ITAM Story

작성자: 아이텀게임즈 커뮤니티/콘텐츠 매니저 하명언

 

"선택의 자유," 본인의 행동을 자기가 원하는 바에 따라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유.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히스토리가 블록에 기록되어 여러 컴퓨터에서 불변의 방식으로 함께 링크되는 분산형 시스템.

블록체인+선택

이 글의 제목을 보고 "블록 선택의 자유? 이게 뭐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위의 두 가지의 정의의 합쳐진 뜻입니다: 유저가 활용하고자 하는 블록체인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아이텀게임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유저에게 디지털 자산의 진정한 소유권을 부여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EOS 기반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EOS 이외의 도 많은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있고, 프로토콜 마다의 장점 및 단점들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프로토콜

"블록체인"의 큰 우산 아래, EOS, 이더리움, 트론, NEO, Ontology 등 많은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프로토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얻는 이점도 있겠지만 또 포기해야 할 측면도 있습니다. 프로토콜이 사용하는 콘센서스 시스템만 봐도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Proof-of-Work (PoW) vs. Proof-of-Stake (PoS) vs. Delegated Proof-of-Stake (DPoS).

예를 들어, DPoS를 사용하는 EOS는 트랜잭션 속도의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21명의 블록 프로듀서(BP)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1명의 BP 중 15명이 동의하면 거래를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많으며, 너무 중앙화되어 있어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도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대로 PoW (비트코인)와 PoS (이더리움)를 사용하는 블록체인들은 데이터가 변경되지 않도록 개인에게 부여되는 전력이 적기 때문에 진정한 "탈중앙화" 이라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매우 느린 트랜잭션 속도라는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섬게임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제로섬게임'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나의 이득을 얻은 만큼 또 다른 손실에 의해 균형이 이루어지고 있죠. 현재 "완벽한 블록체인"은 없습니다. 평생 없을 가능성도 있죠. 하지만 서비스 제공자로써 아이텀게임즈는 가능한 한 많은 유저들을 만족시켜야 하며, 어떤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차별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블록체인의 가장 큰 영향력은 "분산형" 측면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업계의 커뮤니티 자체도 분산되어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이더리움 애호가들은 EOS의 단점에만 집중하고, EOS 서포터스들은 이더리움의 단점만 얘기하고, 트론 지지자들도 자기네가 최고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게 반드시 나쁘다고 할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유저가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토콜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말이죠. 따라서 이것이 멀티-프로토콜 및 크로스-플랫폼 기능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내가 중요시하는 요인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 만으로 한 프로토콜이 다른 프로토콜보다 좋다고만 주장할 수는 없습니다.

이메일부터 블록체인까지

인터넷 초기 단계 및 "이메일"기술이 처음 시작됐을 때와 비유해보겠습니다. AOL, Hotmail 및 Yahoo가 자체 사용자들에게만 서비스하고, 각 이메일 서비스 유저들이 다른 이메일 서비스 유저에게 이메일을 못 보낸다 하면 어떨 거 같나요? 이메일 기술이 오늘날과 같을까요? 완전히 다르겠죠!

서비스 제공자들이 기술 사용을 제한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그 기술을 완전히 이용하지 못하는 효과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유저는 자신에게 중요한 장단점을 측정해, 그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기술 자체의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됩니다. 아이텀게임즈에서 RPG 게임을 하다가 ₩1,000,000 상당의 매우 희귀 한 아이템을 획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값이 감소하기 전에 이 아이템을 빨리 판매하려는 유저는 트랜잭션 속도에 중점을 두겠죠. 그러나 아이템을 안전하게 소유하고 싶어 하며 판매할 계획이 없는 사용자는 보안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거래 속도가 느려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겠죠.

블록체인 선택의 자유

누구나 서비스에서 원하는 이점이 무엇인지, 어떤 점을 양보하고 싶은지를 주장할 권리가 있습니다. 아이텀게임즈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이러한 필요와 욕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토콜을 실험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efractal과 협력하여 EOS와 이더리움 사이의 브리지를 만들었고, 크로스-플랫폼 서비스와 관련하여 미리의 게획들이 있습니다.

 

아이텀게임즈는 현재 EOS 메인넷을 아이텀 스토어에 연결하기로 결정했지만, 서비스 라이프타임 동안 유저에게 '블록체인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토콜을 구현할 것입니다. 현재 있는 블록체인 프로토콜들이 향후 10년, 20년, 혹은 50년 뒤에도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그리고 다른 훌륭한 프로토콜이 등장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프로토콜로만 제한하지 않을 것입니다.

 


투명한 게임 생태계를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ITAM Games

ITAM Games의 블로그에서는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ITAM Games의 텔레그램 방에서는 아이텀의 소식 뿐 아니라 EOS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도 나누실 수 있습니다.

 

아이텀 스토어 다운로드https://itam.store/

웹사이트: http://itam.games

텔레그램: https://t.me/itamga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