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텀 스토어 - To Infinity, and Beyond

2019.05.03 17:54ITAM Story

작성자: 아이텀게임즈 커뮤니티/콘텐츠 매니저 하명언

 

 

아이텀 스토어 (베타)가 출시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

아이텀게임즈가 기대했던 점, 지난 한 달 동안 배운 점,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설랬던 첫 시작

 

"Play-to-Earn"을 모든 장르에서

"Play-to-Earn"이라는 슬로건과 "블록체인 기술로 게임의

자산을 실제 자산으로 만들다"라는 모토로 아이텀게임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유저가 획득한 게임 내 디지털 자산의

완전한 소유권을 주고, 디지털 자산을 구입, 판매 및 거래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며, 거래 기록을 누구나 볼 수 있는 투명한 생태계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동시에 게임 개발자들에게 이미 잘 만들어진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추가함으로 아이텀 스토어에 합류해

추가적인 혜택을 주고 싶었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처음부터 아이텀게임즈는 글로벌 시장을 보고 있었습니다.

이미 제한된 "블록체인 게임 시장"과 EOS의 많은 진입 장벽들을 생각하면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마치 자기 무덤을 자기가 파는 것과

동일한 행동이며, 전 세계 시장을 타겟 하여 파이를 확대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글로벌라이제이션은 아이텀게임즈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이며,

현재도 한국 이외의 국가로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비즈니스 및 전략적 계획과 마찬가지로 부침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텀 스토어 (베타)가 한 달 조금 넘게 운영되고 있는 지금,

론칭 전의 기대했던 "Play-to-Earn" 및 "글로벌라이제이션"과 현실에 차이,

지난 한 달 동안 무엇을 배웠으며 아이텀게임즈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실을 마주하다

먼저 유저 획득 (User Acquisition)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약 1개월 동안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약 7,000명의 사용자가 아이텀 스토어 앱을

다운로드했습니다. 아이텀 스토어 (베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으며

iOS 유저는 사용할 수 없고, 아이텀 스토어 사이트를 통해서만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큰 성과입니다.

 

글로벌라이제이션

앞서 언급 한 "글로벌라이제이션"요소가 실현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유저 베이스를 지리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개별 국가를 볼 때는 한국이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전체 유저 베이스를 보면 대다수의 유저는

한국 이외의 국가 (44.64 % 대한민국, 55.36 % 이외국가)에 있습니다.

아이텀게임즈는 한국 회사이며 모든 팀원들은 한국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유저 획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밖에 있다는 점은 글로벌적으로

잘되고 있다는 매우 좋은 사인입니다.

 

또한, 중국이 아이텀게임즈의 큰 시장이 될 것이라는 저희의 이론을

확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텀 스토어 처음 론칭을 했을 때

게임이 실행적으로 중국에서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구글 서비스가

중국에서는 금지되어 있고, 아이텀 스토어 출시 초기 단계에

구글 광고를 사용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불구하고도

아이텀 스토어의 두 번째로 널리 사용되는 국가는 중국이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중국에서는 VPN을 사용하는 유저들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유저 베이스의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구글 문제가 해결되고 재미있는 게임이 더 많이 출시됨에 따라

 아이텀게임즈를 사용하는 중국인들이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적으로 아이텀 스토어 유저의 약 31%가 한국, 중국,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왔습니다. 아프리카부터 아시아, 유럽 부타 북/남미까지,

아이텀 스토어는 지구상의 모든 대륙 (남극 제외)에서 다운로드되고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아이텀게임즈의 글로벌라이제이션 가능성에 대한

아주 긍정적인 사인이고 생각하며, 앞으로 외국에서 블록체인 게임의

표준화 및 현지화를 강력하게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Play-to-Earn

"Play-to-Earn"에 대한 아이텀게임즈의 관념은 실제로 어떤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선 아이텀 스토어(베타) 출시와 함께 출시된

퍼즐게임 '스푸키즈'의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푸키즈 출시와 함께 스푸키즈를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오픈 이벤트도 같이 릴리스를 했었습니다.

다시 말해 유저들에게 "play"하며 "earn"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1000 EOS 가치의 이 이벤트는 "Play-to-Earn"아이디어가

게이머들에게 현실적으로 매력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게임/이벤트가 진행되는 한 달 동안 유저들은 매일 평균 1시간 42분을

게임을 했습니다! 스푸키즈 게임을 해본 적이 있으시다면

스푸키즈는 단지 재미를 위한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수집할 프리미엄 디지털 자산이 있는 것도 아니며, 매일 몇 시간 동안

플레이를 할 게임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벤트를 통해 게임 플레이에

"수익"이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재미"에 또 다른 요소를 추가했고,

이벤트 요구 사항을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게이머들이 1500 스테이지라는

목표로 달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더 많은 이벤트가 오픈되므로

유저와 유저의 참여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ITAM NFT 및 ITAM DADEX와 같이 "Play-to-Earn"에 대한

보다 다양한 방법이 발표됨에 따라 점차 확대되는 추세가 계속될 것입니다.

이것은 아래 그래프를 보면 예상할 수 있다.

'User Activity (사용자 활동)'그래프에 따르면 4월 24일 및 29일에

크게 두 가지 스파이크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날짜에 대해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24일에 ITAM&소셜로그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추가하므로 블록체인/EOS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도

페이스북 및 구글 계정으로 아이텀 스토어에 로그인하여 아이텀게임즈 및

"Play-to-Earn"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9일에 '스페이스 라이더'라는 게임이 출시됐습니다.

이 두 개의 추가적인 서비스가 아이텀 스토어 유저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새롭고 유익한 요소를 지속적으로 추가함에 따라

서비스에 온-보딩 하는 유저들도 많아질 것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미래.

위에 언급했듯이, 아이텀 스토어에 추가될 더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사전예약

다음으로 아이텀 스토어에서 볼 수 있는 추가 기능은 바로 사전 예약입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곧 출시될 게임에 사전 예약을 할 수 있으며,

푸시 알림을 통해 뉴스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의 얼리어답터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NFT

ITAM NFT는 아이텀게임즈 팔로워들이 기대하는

가장 큰 기능 일 것입니다. ITAM NFT는 아이텀 스토어의 게임들

안에서 구현될 대체할 수 없는 토큰 표준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플레이 중 획득하는 프리미엄 디지털 자산

(아이템, 캐릭터, 업적, 랭킹 등)이 토큰화되어 유저들은 이 NFT를

다른 유저들과 판매, 구매 및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아이텀게임즈에서 보여준 게임과는 달리,

이벤트 참여로만 "Earn"할 수 있는게 아니라 추후에 공개될

ITAM DADEX (Digital Asset Distributed Exchange)를 통해

실제 디지털 자산으로 수익을 벌 수 있는 모델입니다.

 

아이텀게임즈에서 가장 큰 히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달에 출시될 RPG "다크타운"에서

이 ITAM NFT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PVP

아이텀 스토어 서비스를 향상시킬 또 다른 기능은 PVP입니다.

이를 통해 유저는 1V1 또는 100명의 유저들,

숫자와 상관없이 다른 유저들과 토큰을 놓고 게임을 할 수 있게 되며,

승리자가 토큰을 가져가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출시된 '스페이스 라이더'에서 친구들과 경쟁을 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리워드를 가져가는 것이죠.

 

결론

이 세 가지 기능 외에도 아이텀 스토어에서 만나보실 수

있는 서비스들이 아주 많습니다. 아이텀게임즈 팀 멤버들은 항상

유저들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체인 게임을 혁신하고 이끌며,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에 대중화를 가져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달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과 같았습니다. 예기치 않은 문제들이

여기저기서 발생했지만, 이것이 바로 베타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가 아니겠습니까?

 

지난 한 달 동안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아이텀게임즈는 항상 발전하며

혁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또 한 달 뒤에 되돌아봤을 때 성취 한 성과를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이텀 스토어의 오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항상 최선을 다하는 아이텀게임즈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직 ITAM Store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가임하고 "Play-to-Earn"을 하세요!

아이텀 스토어 다운받기 👉 https://itam.store/ko